인재 양성Talent Nurturing

무역물류학과는 무역과 물류의 발전 없이 국가의 미래경제가 불투명하다는 엄연한 현실속에서 보다 진취적이고 내일을 선도할 수 있는 ‘글로벌 무역·물류 전문인’ 양성을 목표로 한다.

교육과정 제공Curriculum provided

무역과 물류분야의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위하여 무역실무, 글로벌경영 및 물류·유통관리 3분야에 대한 학습자 니즈를 반영하고, 향후 추가적으로 GTEP 과정을 통하여 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.

교환학생exchange student

한국과 가장 가까우며 가장 큰 교역국인 중국에 대한 집중 연구를 위해 중국어 교과목을 4학기를 통하여 중국어 집중관리를 통해 중국어 능력평가(HSK : Hanyu Shuiping Kaoshi)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어 교육에 연장선으로 중국 교환학생 기회를 가질 수 있다.

학습성과(PO) 정의

전공능력을 구성하는 학습성과(PO) 정의
구분 전공역량 정 의 수행준거
PO1 전공지식 전공분야 지식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전공지식에 근거한 글로벌 지식을 통합적으로 비즈니스 문제 해결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.
PO2 자료/실험분석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분석 결과를 해석할수 있는 능력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 필요한 데이터의 조사, 수집, 분석을 계획하고 실무에 필요한 전자상거래 및 전자무역에 필요한 지식을 이해하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다.
PO3 기획/모델링 비즈니스 분야 프로젝트를 기획 및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비즈니스의 제반 문제를 인식하여 정의하고 이를 공식화하여 국내·외 다양한 무역 통상 사례를 통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및 환경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 해결에 응용 할 수 있다.
PO5 문제해결 비즈니스 분야 문제를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해결하는 능력 비즈니스 분야 문제를 논리적인 사고와 유연한 창의성으로 해결할 수 있다.
PO7 의사소통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말과 글로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다.
PO8 사회적 영향 시사적/경제적 논점들에 대한 지식 수준을 통하여 국가 와 기업 간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동태적인 학습을 통하여 비즈니스 관련분야의 시사적/경제적 논점을 파악하고 논쟁할 수 있다. 다양한 해외 사례를 적용하여 글로벌 관점을 이해하고 비즈니스적 해결방안이 국가와 기업 간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PO10 자기 계발 평생학습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참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실무 관련 자격증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비전성취를 위해 자기 캐리어를 관리·개발하는 지식을 이해하여 평생학습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에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다.
PO11 글로벌 국제화에 따른 최신정보 획득능력, 언어 구사 및 갈등해결 능력 세계 문화와 국제적 협동을 위한 글로벌 관점을 이해하고 실무에서 해외 시장 트렌드 및 시장 개척 방법을 이해하고 응용 할 수 있다.